알고리즘/구현

[백준] 3190번: 뱀 - 파이썬(python)

아뵹젼 2022. 10. 4.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나의 풀이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board = [[0] * (N+1) for _ in range(N+1)] # 비어있으면 0, 사과면 1, 뱀의 일부면 2
move = deque([])

K = int(input()) # 사과 개수
for _ in range(K) :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y] = 1

L = int(input())
for _ in range(L) :
  x, y = input().split()
  move.append((int(x), y))

def rotate(direction, c):
  if c == 'L': # 왼쪽으로 회전
    return  (direction - 1) % 4
  elif c == 'D' : # 오른쪽으로 회전
    return (direction + 1) % 4
  
dx = [0,1,0,-1]
dy = [1,0,-1,0]
snake = deque([(1,1)]) # 뱀이 위치한 모든 좌표가 들어있음, 꼬리는 항상 0번째 인덱스
direction = 0 # 방향을 정의하는 변수
time = 0 # 몇 초가 지났는지
x = y = 1 # 현재 뱀의 머리가 위치한 좌표
board[1][1] = 2 # 뱀의 시작은 (1,1)
while True :
  x += dx[direction]
  y += dy[direction]

  # x,y가 벽 또는 뱀의 몸이 아닐 때
  if x>=1 and x<=N and y>=1 and y<=N and board[x][y] != 2 :
    if board[x][y] == 1 : # 사과가 있을 때
      board[x][y] = 2 # 사과를 없애고 뱀의 머리가 이동하며,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else : # 사과가 없을 때
      board[x][y] = 2
      tx,ty = snake.popleft()
      board[tx][ty] = 0 #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snake.append((x,y))
    time += 1 # 1초 증가
    if move and time == move[0][0] : # 회전할 시간이라면
      direction = rotate(direction, move[0][1])
     
      move.popleft()
    
  else :
    time += 1
    break

print(time)
  • 구현 문제는 규칙을 정확하게 코드로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 1초마다 방향에 맞게 뱀의 머리를 이동시키고, 이동한 칸의 사과 유무에 따라 꼬리를 제거하거나 그대로 두면 된다.
  • 이때 이동한 뱀의 머리가 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나는 조건을 달기 위해, 뱀의 몸이 위치한 모든 좌표들을 snake 라는 queue 에 저장한다. 꼬리는 가장 처음 들어온 녀석이 되므로 항상 0번째 인덱스에 존재할 것이다.
  • 회전의 경우,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이미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
  • 따라서 time 과 방향전환정보를 담고 있는 move변수의 0 번째 인덱스값을 비교하여, 만약 현재 시각에 회전해야 한다면 rotate() 함수를 실행한다.
  • rotate 함수는 L, 또는 D 에 따라 direction 변수를 갱신하는 함수이다.
  • 뱀은 처음에 시작할 때 오른쪽으로 이동하므로, 동쪽을 dx, dy 변수의 0번째 인덱스로 설정하였다.
  • 동쪽에서 오른쪽으로 회전할 때마다 남쪽, 서쪽, 북쪽이 되므로 이를 dx, dy 변수에 저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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