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다크호스 - 토드로즈/오기오가스

아뵹젼 2022. 3. 21.

 

다크호스들은 공통적으로 충족감을 느끼며 산다. 표준화 시대는 우수성을 얻기 위해 힘쓰면 충족감이 뒤따라온다는 식의 좌우명을 강요해왔지만, 개인화 시대가 부상하면서 다크호스들은 그 좌우명을 버리기 시작했다. 이들은 충족감을 추구하면서 그 결과로 우수한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진심으로 나의 개개인성을 중요시하고 싶다면 나의 진실된 열망과 바람을 존중하면 된다. 그러한 진정한 동기와 일치하는 활동을 하면 나의 인생은 흥미롭고 만족스러워질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동기는 생각보다 둘러보기 어렵다. 사회 구성인으로 뼛속까지 빼어있는 표준화 계약이 자꾸만 나의 시야를 가리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비판할 때 일어나는 감정을 반사적으로 살펴봐라. 그 반응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칭찬이든 비난이든 중요하지 않다. 그 때의 감정이 뚜렷하게 드러나기만 하면 된다. 이때의 의도는 나의 진정한 마음 속 감정에 닿으려는 것이다. 그런 후 그런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자문해보면 된다. 나 자신을 속이면 안된다. 무의식적으로 드는 생각 속에서 내가 무엇을 중시하는 사람인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비판의 목적은 다른 사람들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초점이 남들이 아니라, 감정 반응을 이용해 나에게 숨겨진 진실된 욕구를 찾아내는 것이다. 감정 반응을 잘 의식할 수 있게 되면 삶 전반이 자기이해의 실험장이 될 수 있다. 

댓글